2025/04/27 3

예루살렘 제2성전과 예루살렘성벽 재건으로 인한 갈등

예루살렘 제2성전과 예루살렘성벽 재건으로 인한 갈등 페르시아제국은 모든 식민지에서 다양한 종교들과 종교의식을 되살림으로써 식민지사회․종교를 안정시켜서 분쟁 없이 통치하려고 애썼다. 바벨론제국이 없애버린 제국의 모든 종교들을 부활시키고 다양한 종교의식들을 되살리는 것이 페르시아제국의 사회․종교정책이었다. 여러 민족들의 다양한 종교와 종교의식들을 부활시킴으로써 페르시아제국의 평화와 번영과 안정을 위해 기도하도록 했다. 페르시아제국 고레스왕은 재위1년 만에 예루살렘성전 건설과 종교의식을 재건하도록 조서를 내렸다. 고레스왕은 바벨론제국의 곳간에 쌓아놓은 옛 예루살렘성전 기구들을 스룹바벨에게 내어주었다. 스룹바벨이 예루살렘으로 돌아가서 성전과 종교의식을 재건하도록 힘을 북돋았다. 그런데 스룹바벨이 예루살렘 성..

느헤미야가 옛 히브리 지파동맹의 ‘케힐라 게돌라 קְהִלָּה גְדוׄלָה 큰 공동체 마당’을 열었다.

느헤미야가 옛 히브리 지파동맹의 ‘케힐라 게돌라 קְהִלָּה גְדוׄלָה 큰 공동체 마당’을 열었다. 느헤미야는 유대와 예루살렘의 귀족들과 부자들 그리고 모든 풀뿌리 사람들을 함께 불러 모았다. 옛 히브리 지파동맹의 ‘케힐라 게돌라 קְהִלָּה גְדוׄלָה 큰 공동체 마당’을 열었다. 여기서 ‘케힐라’는 ‘카할 קהל 모으다 또는 소집하다’라는 히브리어 동사에서 왔다. 카할은 ‘옛 히브리 지파동맹을 소집하여 거룩한 총회를 연다’는 뜻이다. 옛 히브리 지파동맹은 사회․종교․정치․경제 정책들과 법규 그리고 책임과 의무를 결의하기 위해 큰 공동체마당을 열어왔다. 실제로 북이스라엘이 떨어져 나가고 남유다왕국에서는 히브리 지파동맹의 큰 공동체마당을 열지 않았다. 다윗왕조 유다왕국에서는 ‘전쟁 등 ..

카테고리 없음 2025.04.27

여러분은 저마다 자기형제들에게 이자를 받고 고리대금업을 하고 있잖소.

여러분은 저마다 자기형제들에게 이자를 받고 고리대금업을 하고 있잖소. 느헤미야가 유대와 예루살렘의 유대인 기득권세력들의 잘못을 꾸짖고 그들의 불로소득을 비판하는 일은 쉽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유대인들은 같은 히브리형제에게 돈을 꾸어주고 고리이자를 받아서는 안 된다. 가난하고 힘없는 이들에게 이자와 이윤을 얻으려고 필요와 쓰임 또는 돈과 양식을 꾸어주는 것은 불법이다. 모세율법이나 옛 희년신앙 행동계약법규 전통을 따른다면 고아와 과부와 나그네 등 사회약자들을 대상으로 고리대금업을 해서는 안 된다.(출애굽기23:21-25, 신명기23:19-20) 그런데도 유대와 예루살렘의 유대인 귀족들과 부자들은 모세율법 또는 희년신앙 행동계약법규들을 아랑곳 하지 않았다. 가난하고 힘없는 히브리 형제들에게 돈을 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