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성서읽기/희년신앙 읽기

희년신앙의 태동, 히브리 노예 사내아기 살해정책

희년행동 2025. 1. 11. 11:31

히브리 노예 사내아기 살해정책

 

파라오 노예제국에서 이집트 땅 풀뿌리 채무노예들은 파라오의 땅에 매여 말없이 안정적으로 농사일을 해냈다. 반면에, 히브리 노예들은 고되고 힘든 건축과 건설 등 집단노역에 강제로 동원 되었다. 파라오 노예제국 지배체제는 히브리들을 다루기 쉬운 노예집단으로 묶어두기 위한 온갖 억압과 폭력적인 정책들을 만들고 실행했다.

본문읽기는 히브리 노예들의 삶의 고통과 절망을 아주 꼼꼼하고 생생하게 증언한다. 파라오 노예제국 지배체제는 히브리 노예들 위에 강제노역 감독관들을 두었다. 히브리 노예들에게 무거운 짐들을 지워서 그들의 삶을 괴롭게 했다. 히브리 노예들을 동원해서 파라오를 위한 곡식저장 창고들의 성 피톰과 라암세스를 건설했다. 강제노역 감독관들은 히브리 노예들에게 무자비한 폭력을 사용했다. 진흙을 이겨 벽돌을 만드는 강제노동뿐만 아니라 한 순간이라도 쉴 틈을 주지 않았다. 잠시잠깐 이라도 농사일까지 거들도록 강요했다. 그럼으로써 히브리 노예들의 삶을 쓰라리게 만들었다. 히브리 노예들에게 주어지는 온갖 강제노역들은 그들에게 아주 몹쓸 폭력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문에서 히브리노예들의 세력은 꺾이지 않았다. 파라오 지배체제가 그들을 괴롭히면 괴롭힐수록 히브리 노예들의 수가 많아지고 모든 곳으로 차고 넘쳤다. 그래서 파라오 노예제국 지배체제는 히브리 노예들을 향해 진저리를 치며 무서워했다. 그리고 마침내 파라오 노예제국 지배체제는 반인륜반생명의 참혹한 히브리노예 아기살해정책을 실행했다. 이를 위해 파라오는 쉬프라와 푸아라는 이름 가진 히브리 산파들을 불러 이렇게 명령했다.

 

너희가 히브리 여인들의 아이를 받을 때 산모가 앉는 돌 위를 살펴서 만약, 그 아기가 아들이면 그를 죽이고 만약, 그 아기가 딸이면 살려라.”

 

그러나 산파들은 누구보다 생명의 소중함을 잘 알고 있었다. 산파들은 파라오의 명령을 따르지 않고 히브리 사내아기들을 살려주었다. 파라오가 산파들을 불러서 그녀들을 나무랐다.

 

무엇 때문에 너희가 아이들을 살려주었느냐?”

 

산파들이 파라오에게 변명했다.

 

정말, 히브리 여자들은 이집트 여자들보다 훨씬 더 활력이 넘칩니다. 우리가 히브리 산모들에게 가기도 전에 그 여자들이 아이를 낳습니다.”

 

여기서 쉬프라와 푸아라는 이름을 가진 산파들은 히브리 사람일까? 아니면 이집트사람이었을까?

본문은 뚜렷하게 사실을 말하지 않는다. 그렇더라도 본문문맥 안에서는 히브리 산파히브리사람으로서 산파라고 보기 어렵다. 아마도 본문에서 산파들은 이집트제국 제사장 출신으로 전문적인 의료훈련을 받은 여인들이었을 것이다.

실제로 고대 이집트제국의 의술은 메소포타미아 문명지역 보다 훨씬 더 앞서 있었다. 기원전 3천 년대 무렵 고대 이집트 상형문자 자료에는 내과와 치과 그리고 인체해부학 등 의료기술에 관한 내용이 들어있다고 한다. 물론 고대 이집트문명에서 의사들은 대부분 제사장들이었을 텐데 의술과 종교행위를 함께 병행 했을 것이다. 산파들은 히브리노예 산모들을 상대했지만 파라오 지배체제 안에서 상당한 대우를 받았을 것이다. 그래서 히브리노예 산모들을 돕는 산파로써 쉬프라와 푸아는 파라오의 명령을 거스르고 히브리 사내 아기들을 살려줄 수 있었다.

실제로 본문에서 파라오는 산파들을 불러 자기 명령을 따르지 않은 책임을 따졌다. 그렇지만 그 산파들에게 벌을 주지는 않았다. 무엇보다도 산파들은 파라오 노예제국 지배체제 안에서 종교와 의술차원에서 누구보다 먼저 새 생명을 다루어야만 하는 사람들이었다. 산파들은 여성제사장으로써 또한 의사로써 사람의 생명에 대한 경외심에 사로잡혀 사는 사람들이었다. 그러므로 본문은 히브리노예 산모들을 돌보는 산파 쉬프라와 푸아의 행동에 대하여 이렇게 증언한다.

 

하나님께서 그 산파들에게 착한 일을 하게 하셨다. 그래서 이스라엘 후손들의 무리가 많아지고 매우 세력이 커졌다. 그 산파들이 하나님을 받들어 두려워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그들을 위해 그 집안들을 일으키셨다.”

 

그러나 히브리 산파들의 생명사랑 행동에 대응하는 파라오의 선택은 파라오 지배체제를 총동원해서 히브리노예 사내아기들을 살해하는 반인륜반인권 폭력정책이었다.

 

그러므로 파라오가 그의 모든 무리에게 이렇게 명령했다.

너희는 태어나는 모든 히브리들의 사내아기를 나일 강에 던져라. 그러나 너희는 모든 딸을 살려두어라.”

 

파라오는 모든 이집트 사람들에게 히브리 노예아기 살해를 명령함으로써 히브리 노예들의 미래를 강탈했다. 그러나 쉬프라와 푸아는 생명을 다루는 이집트제국 여성제사장들로써 히브리 노예들을 보호하시려는 야훼하나님의 생명사랑 저항의 도구로 사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