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성서읽기/희년신앙 읽기

희년신앙 예언자전통, 야훼 하나님은 ‘땅의 비천한 이들을 편애’하신다.

희년행동 2025. 3. 8. 14:43

야훼 하나님은 땅의 비천한 이들을 편애하신다.

 

그렇다면 시대의 어둠과 절망과 고난 속에서 그 땅 풀뿌리 사람들이 깨닫게 되는 희년신앙행동의 실체는 무엇일까? 그것은 곧 시대의 어둠과 절망과 고난의 현장 속에서 벌어지는 모든 불의와 불법들을 뒤집어 행동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야훼께서는 그의 눈에 보이게 하는 것만을 따라서 재판하지 않으시기때문이다. 야훼는 어둠의 세력이 야훼의 눈에 보이게 하는 것만을 따라서 그 땅 풀뿌리 사람들에게 억울한 판결을 내리지 않으신다. 야훼 하나님은 감추어진 어둠의 세력과 온갖 불의와 불법들을 꿰뚫어 보시고 심판하신다.

또한 야훼 하나님은 그의 귀에 들리게 하는 것들만을 따라서편들지 않으신다. 어둠과 절망과 고난 현장에서 야훼 하나님은 어둠의 세력들이 들려주는 모든 음모와 술수들을 분쇄하신다. 따라서 그 땅 풀뿌리 사람들은 희년신앙 실천행동을 통해서 시대의 불의와 불법들 그리고 음모와 술수들을 파헤치고 폭로해야 한다.

 

야훼께서는 그의 눈에 보이게 하는 것만을 따라서 재판하지 않으신다.

그의 귀에 들리게 하는 것만을 따라서 편들지 않으신다.

힘없는 이들을 정의로 재판하신다.

땅의 비천한 이들을 진실하게 재판하신다.

그의 입술에 물린 막대기만으로도 땅을 때려 부수신다.

그의 입김만으로도 악인을 죽이신다.

정의가 그의 허리띠이다.

진실이 그의 무장(武裝)의 띠이다.”

 

그럼으로써 야훼 하나님은 힘없는 이들을 정의로 재판하신다. 땅의 비천한 이들을 진실하게 편드신다. 야훼 하나님은 시대의 어둠과 절망과 고난 속에서 힘없는 이들을 억압하고 착취하는 불의한 법과 질서를 쳐부수신다. 해방과 자유, 정의와 평등, 생명평화세상으로 힘없는 이들을 이끌어 들이신다. 야훼 하나님은 어둠의 세력이 지배하는 땅에서 땅의 비천한 이들을 오롯이 편드시는 분이다. 야훼 하나님은 땅의 비천한 이들을 편애하신다. 이 땅의 어둠과 절망과 고난 속에서 그리고 어둠의 세력이 지배하는 세상 속에서 땅의 비천한 이들을 오롯이 편드는 것이야말로 야훼 하나님의 정의이다.

 

그 땅 풀뿌리 사람들이 꿈꾸는 새로운 희년세상 도래의 밑바탕은 무엇일까?

 

이제 야훼 하나님은 땅의 비천한 이들을 오롯이 편드시는 당신의 정의로 어둠의 세력이 지배하는 이 땅을 심판하신다. 야훼 하나님은 그의 입술에 물린 막대기만으로도 땅을 때려 부수신다. 그의 입김만으로도 악인을 죽이신다. 야훼 하나님은 어둠과 절망과 고난 속에서 허덕이는 땅의 비천한 이들을 오롯이 편드시는 정의로 허리를 질끈 동여매신다. 그리고 마침내 야훼 하나님은 어둠의 세력이 지배하는 이 땅으로 쳐들어오신다. 정의가 그의 허리띠이며 진실이 그의 무장(武裝)의 띠다. 야훼 하나님은 어둠의 세력이 지배하는 세상에서 불의한 법과 질서 따위는 깡그리 걷어차 버리신다. 어둠속에서 꾸미는 온갖 음모와 술수들을 쳐부수신다. 야훼 하나님은 어둠과 절망과 고난 속에서 땅의 비천한 이들이 밝혀 든 희년신앙행동 촛불만을 에조르 마테나브 אֵזוׄר מָתְנָיו 당신의 무장의 띠로 삼으신다. 그러므로 어둠의 세력이 지배하는 절망과 고난의 현장에서 그 땅 풀뿌리 사람들은 야훼 하나님의 생명평화세상을 꿈꾸며 노래 할 수 있다.